본문 바로가기
Safety/safety issue

해외 산업 안전보건 표지

by Pkassy 2025. 9. 18.
728x90

산업현장의 각종 위험에 대한 주의와 경고를 근로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산업안전보건표
지를 부착하는 것이다. 전달력이 뛰어난 표지는 근로자들로 하여금 직관적으로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킨다. 

한눈에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해외 산업안전보건표지를 소개한다.

 

 

 

일반인들이 착용한 스카프, 머플러 등이 원인이 되어 감김, 말림 등의 재해에 사용 할 수 있는 표지이다.

기계설비 등이 많이 배치된 사업장(현장)에서는 충분히 제작 배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어떠한 상황인지, 어떠한 위험요인이있는지 단번에 알 수 있는 안전보건표지이다. 

 

728x90

 

 

어떤 의미의 표지일까? 달팽이가 보이고 그 위에 X  표시가 되어있다.
물론 달팽이를 판매하지 않는다는 음식업 관련 표지는 아니다. 그렇다면 달팽이로 연상 할 수 있는 단어가 뭐가 있을까?

‘느림(Slowness)’을 연상 할 수가 있다. 달팽이와 ‘느리다’를 크로스오버 시켜보면 답이 보일 것이다.

정답은 고속도로나 고속화도로 같은 곳에서 느린 차량은 다니지말라는 표지이다. 예를 들면 고속도로에서 자전거나 오토바이가 다닐 수 없다는 의미이다. 

 

동물원에서 볼 수 있는 표지이다. 동물원에서 코끼리 등에 의한 충돌·끼임주의표지로, 한눈에 알 수 있으면서도 재미있게 표현되어있다.

 

해외안전보건표지 중에서 가장 특이한 표지인 듯하다. 보면 알겠지만, 화장실 변기에 구토하지 말라는 표지이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화장실 변기에 구토를해서 이런표지가 만들어졌을까?

 

머리충돌위험과 관련된 세르비아의 안전보건표지이다. 밑에 쓰여 있는‘opasnost odudara glavom’이라는 말을 모르더라도 어떠한 위험요인이 있는지 그리고 위 표지를 만들어서 부착한 사람들이 어떤 안전보건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지 바로 알수있다. 우리말로번역하면 ‘머리충돌위험’이라는 뜻이다

 

 

 

아파트 등의 건설현장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안전보건표지로 안전모를 착용해 낙하물로 인한 피해로 부터 머리를 보호하자는 의미를담고있다. 

손가락절단위험표지이다. 산업현장에서 많이 쓰이는 고속절단기나 둥근톱등 칼날이나 톱날이 있는 기계기구에서 많이 발생 할 수 있는 재해 형태이다. 아직 우리나라 표지에는 이렇게 적나라하게 표현된 것은 없는데, 임팩트가 있어 이런 표지도 참고할 만하다.

\위험에 대한 인식이 ‘팍팍’ 느껴진다. 

 

 

넘어짐 위험표지이다. 사람과 삼각형 장애물만으로 표현 되었는데 아주 심플하면서도 무슨 위험요인인지 단번에 알아 볼 수 있도록쉽게 만들어졌다. 이 표지는 크로아티아 표지로 우리말로는 ‘같은층에서 넘어지는 위험’, 좀 더 의역하자면 ‘평면상에서 넘어질 위험’ 정도가 된다.

 

 

크로아티아의 안전보건표지이다. 높은 곳으로 부터 추락위험을 알리는 ‘추락위험’ 표지이다. 뒷걸음질치다가 추락하는 것으로 묘사 되어있다.

728x90

'Safety > safety issue' 카테고리의 다른 글

LPG 가스 안전사용요령  (0) 2025.09.24
LOTO (Lock Out, Tag Out)  (0) 2025.09.19
졸음운전 예방법  (1) 2025.09.16
실수와 안전문화  (0) 2025.09.10
사업장 환기의 중요성  (0) 2025.09.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