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pisode/Player

위인들의 소통

by Pkassy 2025. 9. 17.
728x90

아주 특별한 교감
▣ 위인들의 편지에 담긴 사연

 

꽤 오래전, 편지가 유일한 소통방법이었다. 편지에는 보내는 사람의 설렘과 봉투를 열어보는 사람의 떨림이 묻어있으며, 글자의 모양과 힘, 크기 등을 통해 글쓴이의 기분까지 어림짐작해 볼 수 도있다. 이처럼 편지는 ‘감성’이란 도구 아래서 소통하고있다. 

 

한시대를 주름 잡았던 유명인들도 편지의 감성소통을 통해 각자의 마음을 표현했었다. 

 

 

728x90

 

 

천재 화가의 영혼의 편지

빈센트 반 고흐

 

고흐는 떨어져 있는 동생 테오와 어머니에게 항상 편지를 썼었다. 책으로 엮어낼 정도로 자신의 일상과 그림에 대한 생각을 늘 편지로 표현했던 고흐. 지금까지도 고흐의 편지가 주목받는 이유는 현대의 많은 사람들 또한 당시 고흐의 감정에 대해 공감하고 있어서가 아닐까. 

 

테오에게 이번에 네가 다녀간 것이 얼마나 기쁜 일이었는지 말해주고 싶어서 급히 편지를 쓴다. 꽤 오랫동안 만나지도, 예전처럼 편지를 띄우지도 못했지. 죽은듯 무심하게 지내는 것보다 이렇게 가깝게 지내는 게얼마나 좋으냐. 정말 죽게 될 때까지는 말이다.

 

우리가살아가야 할 이유를 알게 되고, 자신이 무의미하고 소모적인 존재가 아니라 무언가 도움이 될 수도 있는 존재임을 깨닫게 되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사랑을 느낄 때인 것 같다

 

 

 

자식에 대한 사랑이 묻어나는 편지

아브라함 링컨

 

미국의 제16대 대통령이었던 링컨은 하버드대 진학준비를 다시 하기위해 아카데미에 아들을 보내면서 교사들에게 다음과 같은편지를전했다. 이편지는 교사들에게 자식을 향한 부모의 진실한 마음과 교사로서의 책임감을 느끼게 해주었다. 

 


우리 아이의 지도자분들께 우리 아이도 세상사람 모두가 공평하지도, 정직하지도 않다는 것을 언젠가는 깨닫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세상에는 건달만이 아니라영웅도 존재한다는 것을, 이기적인 정치인이 있으면일신을 바치는 지도자가 있다는 것을, 원수가 있다면아이가 늘 함께할 친구도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십시오. 질투와 시기를 멀리하게 해주시고 조용한 미소의만족을 가르쳐 주십시오.

(중략)

우리 아이에게 무엇인가 갈망할 수 있는 용기와 꺾이지 않고 맞서 도전할 수있는 인내심을 허락해 주시고, 세상 사람들을 숭고한믿음으로 대할 수 있도록 자신을 사랑하고 믿는 법을먼저 가르쳐 주십시오. 최선을 다해 지금보다 더 훌륭한 인물로 자라도록 지도해 주시길 이 편지를 빌어 부탁드립니다. 

 

 

한 여인을 위한 열정적인 사랑의 메시지

로댕

 

아내도 있고 불혹의 나이도 넘었던 로댕은 20살 까미유 끌로델의 모습에 반해 수십 통의 편지로 사랑을 표현했었다. 그녀에 대한 감정을 억제하지 못한 로댕의 편지를 보면 정열적이면서 흥분된 마음과 다소 격한 사랑을 느낄 수있다. 


까미유에게 ‘나의 광폭한 연인이여’ 나의 불쌍한 머리가 아프다오. 나는 더 이상 아침에 일어날 수가 없다오.

오늘 저녁에 나는 당신을 찾기 위해 우리가 다니던 장소들을 찾아 헤맸다오. 죽음조차 나에게는 부드럽게여겨지오. 나의 최후는 어찌나 길던지.

(중략)

당신 모습을 매일 볼 수 있게 해주오. 오직 당신의 너그러움만이 나를 구해줄 수 있다오. 당신에 대한 나의 불타는 사랑은 너무도 순결하오. 당신이 나에게 동정을 가져다준다면, 그대 자신도 보상받게 될 것이오

 

 

사랑으로 악(惡)을 감싸다

마하마트 간디

 

영국의 식민지로 갈수록 인도의생활이 어려워지자 간디는 당시 영국 총독에게 비폭력적 불복운동을 전개하겠다는 내용의 편지를 보냈다. 영국이 정당하지 못한 행동을 했을지라도 간디는 악(惡)을 악(惡)으로 대하지 않고, 사랑으로 대했다. 


영국 총독에게 욕심을 던져 버리세요. 나는 한 포기풀, 한 마리 동물, 한 명의 사람도 해치지 못합니다. 나나 가족들에게 끔찍하게 나쁜 일을 저지르는 사람조차나는 해치지 못합니다. 그래서 나는 영국이 인도를 지배하는 게 잘못되었다는 걸 알고 있으면서도, 영국에어떤 해도 끼치고 싶지 않습니다.

 

나를 오해하지 마세요. 영국이 인도를 지배하는 건 잘못된 일이지만 그렇다고 영국 사람들을 나쁘게 여기는 건 아니니까요. 나는 영국이 인도에 잘못하고 있다는 것을 영국인들이 쓴글에서 알게 되었습니다. 정직하고 용감한 영국인들은영국의 잘못을 잘못이라고 사실대로 알릴 줄 알았습니다.

(중략)

영국이 온갖 욕심을 던져 버린다면 인도의독립을 인정하는 일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인도와영국이 서로 돕고 행복해지는 길이 열릴 것입니다

728x90

'Episode > Play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철 유행성독감 · 눈병 주의!  (8) 2025.10.04
소통의 법칙  (0) 2025.10.02
좋은 상사 되기 생각보다 쉽다  (8) 2025.07.25
알면 득 되는, 기름 값 아끼는 법  (4) 2025.07.18
조명의 발전  (4) 2024.12.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