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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경쟁력을 높여라 - 경쟁

by Pkassy 2024.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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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과 같이 무한 경쟁인 시대에서는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무언가가 있어야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나만의 독보적인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말로 재해석될 수 있습니다. 개인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현재 주어진 상황에서  'Success 전략'을 통해 나를 조금씩업그레이드 시킨다면 자신만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Simple : 단순하게 정의하기

먼저 나를 나타낼 수 있는 말이나 하고 싶은 말을 모두 적은 다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장부터 순서를 정한다. 이 중에서 상대방에게 하나의 메세지만 전달할 수 있는 상황이라 가정하고 문장을 선택한다. 이렇게 정해진 메세지가 나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말이자 내가 가장하고 싶었던 말이다. 그리고 그 메세지를 깔끔하게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소리 내어 읽어본다. 짧은 문장으로도 가슴이 설렌다면 꽤 성공적으로 Success 전략을 시작한 것이다. 이 문장을 자신의 메일이나 명함 아래에 함께 넣거나 본인을 표현할 수 있는 곳에 써 놓는다. 이는 상대방에게 나에 대한 이미지와 비전을 자연스레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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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que : 독특함으로 기억되기

특별한 경험이나 독특한 향기, 충격적인 사건은 오래 기억되는 것처럼 개인브랜드에도 오래 기억될 수 있는 독특함이 필요하다. 이는 특별히 어렵거나 무엇을 잘해야 하는 것이 아니며 이상한 행동을 해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의도적으로 꾸며낼 수는 있다. 예를 들어 스카프를 항상 목에 두르거나,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일정한 스타일의 액세서리를 착용하거나, 만날 때마다 메모지에 좋은 글귀를 적어 선물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이때 기억해야 할 것은 긍정적인 독특함으로 자신을 표현해야 한다는 점이다. 상대방이 부담스러워 하는 독특함은 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Core Contents : 핵심 콘텐츠에 집중하기

인터넷상에서 이른바 '파워 블로거'라 불리는 사람들의 블로그를 살펴보면 여러 가지를 보여주기 보다는 하나의 콘텐츠를 자세하게 정리해 놓았다. 최근 유행하는 것이나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것일지라도 구체적으고 전문적이다. 이처럼 하나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구성해야 자신만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내가 무엇에 집중할지가 선택되면 나머지는 과감하게 버려야 목적 달성이 더 쉬워진다. '뭐 하면 누구'라고 바로 연상될 정도로 핵심 콘텐츠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Credible : 신뢰감 심어주기

사람들이 유명브랜드를 찾는 이유 중에는 그 브랜드에 대한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직접 확인하지 않아도 브랜드네임만으로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브랜드가 힘을 갖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믿음이 반드시 필요하다. 약속 잘 지키기, 상대방 말에 귀 기울이기, 말과 행동에 책임지기 등 아주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신뢰감은 형성된다. 이러한 사소한 행동을 통해 상대방이 '아, 저 사람에게 일을 맡겨도 잘해낼 것 같다'  '함께 일해도 좋겠다'라는 인상을 주게 된다면, 나의 숨은 능력을 발휘할 기회가 찾아올지도 모른다.

 

Expert : 전문가 되기

누구나 아마추어가 아닌 프로를 필요로 하고, 프로가 되길 원한다. 특정 분야의 전문기술과 전문지식을 갖추고 그것을 사람들에게 이해시키는 의사소통 능력까지 갖춰야 진정한 프로가 될 수 있다. 즉,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겸비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컴퓨터 전문가가 고객 요청에 의해 고장 난 컴퓨터를 수리했다고 하자. 문제 해결을 완벽하게 하는 것은 물론, 이 전문가는 고객에게 컴퓨터 고장 원인과 어떤 방법으로 수리됐는가에 대한 부분까지 친절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눈에 보이는 것만 해결했다고 하여 업무가 끝난 것은 아니다. 상대방의 마음마저 감동하게 할 줄 알아야 진정한 프로가 되는 것이며, 사람들이 나를 찾게 되는 것이다.

Story : 이야기하기 

사람들이 이 사람이 어떻게 하여 성공했는지, 중간에 어려움은 없었는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무엇을 했는지, 그래서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무엇인지 등 개인적인 이야기를 궁금해 한다. 내가 지금까지 겪었던 부분을 상대방에게 이야기하는 것도 개인브랜드를 만드는 방법 중 하나다. 하지만 이야기는 어떻게 전달하느냐에 따라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감정의 정도가 달라진다. 목소리 톤이나 어조 등에 신경 써 이야기해야 감정의 정도가 달라진다. 목소리 톤이나 어조 등에 신경 써 이야기해야 하는 것은 물론, 경험했던 것 중 감동적이었거나 반전이 있었던 부분을 강하게 전달한다. 쉽고 재미있는 단어를 사용해 상대방의 관심을 집중 시키는 것이 좋다. 진심이 담긴 이야기는 상대방에 감동을 전달할 수 있으며 개인브랜드에 생명력을 갖게 해준다.

 

Social network system : SNS활용, 확장하기

SNS를 통해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고 관계를 형성한다. 이는 자신을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개인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데 꼭 필요한 부분이다. 만약 SNS 내에서 영향력이 커지면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자연스레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도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온라인 특성상 상대방의 얼굴이나 신분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다고 하여 무례한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또한 일방적인 건이 아닌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SNS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이며 인적 네트워크를 확장해 가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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