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교육은 근로자의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근로자 스스로 재해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근로자가 안전을 습관처럼 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필수 활동입니다.
STEP 1 - 안전교육을 위한 준비
안전보건교육을 시작하기 전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고와 연관된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을 작성하고, 우리 사업장의 특성을 고려해 교육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선정합니다.
교육을 준비할 때는 교육 목표를 확인하고, 교재 및 참고 자료를 확보해야 하며, 교육 대상(고령 근로자, 여성근로자, 외국인 근로자 등)의 선행학습 수준 파악이 필요 합니다.
교육을 통하여 사고를 줄일 수 잇는지 파악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또한 교육 환경이 구축되어 있는지, 사용 교재와 자료, 적절한 교육 시간과 효과 검증 등도 체크해야 합니다.
첫번째, 교육 주제 선정!!
주제는 위험성평가를 기간으로 선정하는데, 사업장 특성(현장의 위험성), 사고 경헙(아차사고 포함), 사회적 이슈 등을 고려합니다. 또한 사고사례, 이미지, 사진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근로자의 안전에 대한 요구를 파악해 주제를 선정할 때 반영하고 근로자의 수준에 따라 교육 내용을 선정합니다.
사업장 내 필요 시설 및 인력 등도 고려합니다. 교육자료가 필요할 때는 Jabcho.net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두번째, 교육 환경의 마련!!
편하게 앉아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교육생들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강의실 내에서 진행합니다. 장비(우리사업장, 작업자가 사용하는 장비), 소그룹 활동 또는 기구를 활용한 체험 훈련을 위한 공간이나 시설도 가능합니다. 유인물, 영상 등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강의용 교재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소규모 사업장은 작업장 내 휴게공간, 사무실, 현장 등을 교육 장소로 이용하며, 이때 강의에 적합하도록 주변 정리 등을 실시합니다.
세번째, 교육 강사의 준비!!
사업장에서 강사를 선정할 때는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제29조에 의한 사업장 자체교육 시 반드시 법적 강사 기준에 부합하는 자로 강사를 선정해야 한다. 고용노동부 고시 '사업주 또는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경영책임자' 또한 강사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작업 현장 근처에서 실시하는 안전점검회의(TBM), 작업전 안전보건앱을 통한 교육, 모바일을 통한 교육도 안전보건교육에 포함됩니다.
Tip, 강사의 역할!!
- 근로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현장 적용 가능한 내용을 핵심적으로 교육
- 사고사례 중점 교육으로 안전에 대한 경각심 증대
-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반드시 반복 교육
- 그림, 사진, 도표 등을 활용한 전달력 높은 자료 확보
- 교육 내용에 대한 근로자 의견을 반영해 다음 번 교육 때 반드시 적용
STEP 2 - 효과적인 교육 진행
안전보건교육 실시 날짜, 시간, 대상, 방법, 주요 내용을 반드시 사전에 공지해 미참석자를 최소화합니다. 교육을 실시할 때는 주제, 목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고 반드시 위험성 우선순위로 진행합니다.
또한 사업장 내 부서 또는 팀, 작업별등 주체별 맞춤형 교육으로 집중력 있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안전보건교육을 진행 할 때는 산업안전보건과 관련 업는 교육은 실시하지 않으며, 교육 강사 자격이 없는 자는 교육을 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교육을 하지 않고 근거(교육자료, 교육 일지, 교육 수강 명부 작성 등)만 남기거나 자료만 전달하는 것은 교육이 아니니 주의해야 합니다. 1회 또는 장시간 연속하여 실시하는 교육보다는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Tip, 질문 사용법
-> 질문은 교육기술 중 제1의 무기입니다!! 강사가 어떤 질문을 시기적절하게 활용하고 구사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성공 여부가 달라집니다.
1. 간단 명료할 것
- 묻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설명한다.
- 몇 개의 내용이 포함된 질문을 하지 않는다.
- 이해하기 쉬운 말을 사용한다.
2. 뚜렷한 목적을 지닐 것
-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등의 의문사를 사용해서 질문에 뚜렷한 목적을 갖게 한다.
3. 상대방의 사고를 활발히 자극할 것
- 상대방의 능력에 적합해야 한다.
- 회화처럼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한다.
- 공평성을 꾀한다.
- 칭찬을 한다.
- 시간적 여유를 준다.
- 전체 질문 후 직접 질문한다.
- 모호한 질문은 피한다.
- 성실한 태도를 보인다.
- 예/아니오 등 기계적, 습관적인 답 밖에 못 들을 질문은 피한다.
Tip, 주의집중과 교육효과
교육 기법의 핵심은 교육생 주의력을 집중시키는데 있습니다.
강사는 교육 과정에서 우선 교육생의 주의를 유발해야하기 때문에 교육시간에 교육생들의 이목을 끌고 산만한 분위기를 정리해 강의를 청취할 수 있도록 유머, 수수께끼, 짧은 자극성 있는 이야기, 뉴스, 경험담, 개인 소개, 제스처 등을 활용합니다. 직접 질문을 하여 학습에 관심이 없는 교육생의 주의를 환기시키기도 하고, 재미있는 예를 들어 설명하거나 비유법 증언법을 사용하는 것 역시 주의를 끌기 위한 기술입니다.
STEP 3 - 지속적인 교육내용 전달 방법
1차전달 : 교육자 to 근로자
2차전달 : 근로자 to 근로자
3차전달 : 교육을 통하여 상호 소통하는 환경조성
-사내게시판에 교육 안내, 교육 자료 게시, 휴식시간 등을 통한 관련 사항 공유 분위기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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